배에서 꼬르륵 물소리 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핑크리본/건강정보

배에서 꼬르륵 물소리 나는 이유

by 핑크보현 2023. 6. 13.
반응형

 배에서 물 소리가 나는 이유

 

저는 가끔 배에서 쫄쫄거리며 물이 흐르는 소리가 가끔 날때가 있어요.  물 소리만 들릴뿐이지 복통은 없어서 그냥 넘어가긴 하지만 소리가 나는 이유가 궁금해서 한번 찾아 보았어요. ㅎㅎ 물론 아무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다른 증상이 함께 있다면 또 가볍게 넘길 이유는 아닌듯합니다. 예전에 키우던 댕댕이한테서도 들었던 소리인데요~ 꼬르륵 소리를 듣고 있으면 어찌나 귀엽던지요. ㅎㅎ

 

일단 배에서 물 흐르는 소리가 심하게 난다던지 불편함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서 진료받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다음과 같은 원인이 이유일수 있다고 하네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원인 

 

1. 공복

2. 설사

3. 과식

4. 변비

5. 장염

6. 위궤양

7. 십이지장궤양

8. 과민성 대장 증후군

하지만 배에서 물 소리가 나는것은 일반적인 현상으로 이는 위와 장 근육이 음식물을 소화하면서

수축과 이완작용을 하며 물이 장 안을 통과할때 나는 소리라고 하네요.

장안에서 물이 빠르게 움직일 수록 더 큰 소리가 난다고 하는데요. 

또는 배가 고프면 장 운동이 활발해져서 더 빠르게 움직임이 있고

과식이나 폭식을 하면 장이 늘어나서 물이 더 많이 쌓이게 되어 소리가 난다고 해요.

또는 탄산음료나 껌을 씹으면 장안으로 공기가 들어가서 물이 더 많이 움직이게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장 운동이 활발할때 뿐만 아니라 느릴때도 소리가 나게 되는데  스트레스를 받아도 장 운동이 느려져서 

물이 장에 더 오래 머물게 되므로 소리가 난다고 해요. 사실 큰 문제는 없지만 외부 활동을 하는경우 사람들과 같이 있을때 신경쓰일수 있으므로 신경이 쓰이는 분들은 위에 말한 요인들, 과식이나 폭식을 피하고  탄산음료나 껌씹기를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고요. 

생리현상이니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한은  걱정할 필요는 없는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