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식단 배달 드림찬 후기 ( 투석 비투석 신장환자용 식단)
본문 바로가기
핑크리본/건강정보

신장식단 배달 드림찬 후기 ( 투석 비투석 신장환자용 식단)

by 핑크보현 2024. 2. 16.
반응형

저염. 저 칼륨 식단  신장식단 배달 드림찬 신장식 후기 (내돈 내산)

저는 9년 전인 2014년 여름 유방암을 진단받고 그 후 5개월여 걸쳐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마친 후 재발은 되지 않았지만 치료 후유증으로 신장기능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외가 쪽으로 가족력으로 신부전, 당뇨, 고협압등을 가지고 있어서 아마도 그 영향도 있을 것 같지만 작년 겨울에 다른 증상 때문에 병원에 갔다가 혈액 검사를 하게 되었어요.  이때 크레아티닌 수치가 0.95 ( 이 병원의 참고치는 0.8)으로 정상보다는 조금 높았고 사구체 여과율도 65가 나왔어요.. 제 나이의 평균이 80 정도였는데 신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죠. 사실 제 상태를 처음 알게 된 때가 2016년이었고 유방암 치료 후 6개월마다 정기검진을 다녔음에도 병원을 옮기고서야 알게 되었죠. 그때 신장내과로 연계를 해주시긴 했지만 당뇨가 있는 것도 아니고  혈압 조절도 잘 되고 있고 지금은 딱히 해줄 게 없다고 해서 나름대로 식단에 조금 신경을 쓰긴 했습니다만... 나이도 많고 신장이란 게 한번 나빠지면 되돌릴 수 없기에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보자 싶어서 고민을 하다가 신장식단 배달을 해보자 싶어서 몇 군데 알려진 곳 중에 처음으로 드림찬에서 주문을 해보았는데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후기를 작성해 볼까 합니다.

신장질환 식단 

드림찬 구성 및 가격

 

 

드림찬의 식단은 대략 이렇게 5종류  식장식단(비투석용, 투석용) 암환자 식단, 당뇨식단, 웰빙 식단이 있습니다.

본인에 맞는 식단을 주문하면 전문 임상영양사가 구성한 식단을 외주가 아닌 드림찬의 직접 조리로 배달되는 시스템이라고 하네요.  배송 방법은 새벽배송과 택배 배송 2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지방에 살아서 택배로 받았어요.

 

 

제가 선택한 신장식의 영양소 입니다.  저는 아직 투석단계는 아니므로 비투석용 신장식단을 선택했어요.

그래도 신장식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염, 저단백, 저인, 저칼륨 식단입니다.  신장환자들에게 중요한 야채의 저칼륨 처리도 해서 만든다고 해요~

 

 

 

주문은 1회성  52500원  4회  8회 16회, 24회 이렇게 옵션이 있고요.  1회는 52500원  4회는 198000원  8회는 385000원 이런 식으로 차수가 길면 조금씩 할인되는 방식입니다. 요건 어느 식단인 건  가격은 동일한 것 같았어요. 저는 일단 제 입에 맞는지 궁금해서 1회로만 신청해 보았어요. 

 

신장질환 식단 

드림찬 시식 후기 

 

 

주문을 하면 바로 배송되는 게 아니라 먼저 주문단계에서 가능한 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미리 식단표를 보고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택배는 주중에 배달 가능한 요일이 따로 정해져 있더라고요.  그리고 주문할 때 기피하는 식재료를 적을 수도 있는데 저는 오리고기랑 몇몇 못 먹는것들 적어보았고요. 설 명절이 끝나고 2월 15일인 어제 받았습니다.  저염식단이라서 제조일로부터 4일간 섭취하길 권장하기에  되도록  빠른 시간에 먹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첫 주문때 이렇게 각 질병별  식단 가이드도 보내줘서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기본 구성은 반찬 8가지이고  추가로 밥이나 국 죽등도 추가 결제도 가능하지만 저는 그냥 기본 반찬만 받았습니다.

 

스티로폼 상자안에 반찬 8팩이 들어 있었어요.

 

반찬통 크기가 큰 거 같지는 않은데 또 은근 양이 많더라고요.  저는 혼자 먹어야 해서  이걸 4일 안에 다 먹을 수 있을까 싶어서 (아침은 밥을 먹지 않기에) 냉동이 가능할 것 같은 3가지는 냉동실로 보관했어요.  이점이 또 아쉽긴 하더라고요. 

 

 

콜리플라워 피망 볶음, 돈육 장조림이 있고요. 

 

초석잠 장아찌와 오색채소 볶음 ~ 초석잠 장아찌는 아삭한 식감이 제일 맛있었어요 ㅎㅎㅎ 그리고 채소 볶음은 아무래도 저염식단이라 들어가는 양념들이 비슷비슷하다 보니  콜리플라워나 오색채소나 맛이 비슷했습니다. 

 

 

탕평채나 곤약조림도 재료만 다를 뿐이지 맛은 비슷했어요 ㅎㅎ 아무래도 환자식단이다 보니 양념을 진하게 할 수도 없고 해서 그런 것 같아요. 그래도 전체적으로 심심했지만 생각보다 맛이 나쁘진 않았어요.

 

 

두 번째로 맛있었던 소고기 우엉조림 ~과   맛이 너무 밍밍해서 차라리 그냥 다른 방식으로 조리해 주지 하고 생각했던 마파두부예요. 아무래도 일반식이 아니다 보니 맛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지만  환자식 식단치고는 전체적으로 맛은 나쁘지 않았어요.

신장환자 식단

드림찬 시식  총평

 

 

 

일단 신장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단백질, 염분, 인과 칼륨을 제한하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특히 투석을 하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이것을 철저히 지켜야 하는데 신장식을 만들기가 엄청 어렵죠. 저염이야 

어렵지 않은데 인과 특히 칼륨을 제한하려면 야채를 물에 담그는 선 작업부터 참 만만치가 않는데요. 이럴 때 간편하게 

만들어진 식단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편리함을 있지만 아무래도 저염식이다 보니 일반식에 비해 맛이 떨어진다 느낄 수 있고요. 이건 건강식이 아닌 처방식이니 그럴 수밖에 없을 것 같긴 합니다만 특히 1주일에 한번 배달을 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한 번에 반찬양이 많이 와서 기한안에 먹기가 벅차더라고요. 이 점이 제일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반찬마다 맛이 비슷비슷해서 가짓수는 여러 개지만 몇 가지는 한 종류의 반찬을 먹는 느낌도 들어서  양념을 조금씩 다르게 하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그래도 집에서 만들기엔 어려운 신장환자식 특히 투석을 하는 분들에겐 대안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무튼 여러 곳에서 한 번씩 돌아가며 주문을 해보고 내 입에 잘 맞는 곳으로 선택하려 합니다.

 

혈액 소변 검사로 알수 있는것 항목별 정상(참고)수치 적어봤어요.

 

혈액 소변 검사로 알수 있는것 항목별 정상(참고)수치 적어봤어요.

혈액검사 항목별로 알 수 있는 것 : 정상 수치 적어봤어요 지난달 12월 대학병원 가정의학과 진료를 보고 혈액검사랑 심전도, 폐 엑스레이를 찍고 결과지를 받았습니다. 저는 항상 진료실에서 얘

yroya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