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의 연근 피클 만드는 법 유자 없이 만들어도 맛있어요
요즘 연근이 맛있을 때죠 ~ 아삭한 식감이 좋은 연근 충동적으로 1kg을 구입하고 이걸 어쩌지 고민하다가 연근 피클 첫 도전 보통 유자청을 넣고 많이 만들지만 집에 없어서 유자 없이 연근 피클 만들기!! 그래도 맛이 괜찮아서 올려봅니다. 언제나 간편하고 쉽게 뚝딱 만드는 핑크보현의 레시피 나갑니다.
목차 : 1. 재료
2. 전처리 하기
3. 만들기 순서
4. 나만의 TIP
가끔 kt 딜에서 광고가 오는데 농가돕기의 일환으로 판매 정보가 오길래 우리 농산물이니 이참에 피클을 담아야겠다 싶어서 1kg을 주문했어요. 통연근이 아니라 다 깎아서 손질까지 해서 썰어놓은 거라서 편리하겠다 싶더라고요. 500g은 피클을 담고 나머지 500g은 반은 조림으로 만들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넣어놓고 조금씩 꺼내서 밥 할 때 넣으려고요.
1. 연근 피클 만들기 재료
연근 500g, 물 600ml, 소금 12g, 설탕 75g, 식초 110g, 피클링스파이스 10g, 레몬 작은것 1개 ( 다른 분 레시피를 보고 따라 했는데 원 재료는 물 400ml 기준에 소금 10g, 설탕 70g, 식초 75g이었는데 물이 좀 모라자더라고요 그리고 단맛을 안 좋아하는지라 저는 설탕양을 적게 했는데 그래도 제입엔 좀 달더라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레몬을 좋아해서 레몬과 피클링스파이스 추가했어요)
언제부턴가 연근피클 = 유자 이것이 공식이 되어버렸는데 유자는 사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갠적으로 음식 단맛을 안 좋아하는지라 흔히들 하는 유자청은 빼고 그냥 만들어 봤어요
2. 피클 만들기 전 전처리 하기
1. 일단 소금과 식초 넣은 물에 한 10여분 정도 담가두기 : 연근의 떫은맛과 공기와 접촉하면 갈변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연근이 공기와 접촉해서 갈변된 것은 그냥 먹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2. 2차로 식초 한 스푼 물에 넣고 연근을 넣고 끓으면 2분 정도 삶아 내고 찬물에 여러 번 헹궈서 물기를 빼줍니다.
저는 피클에 유자대신 레몬을 넣기로 했어요. 레몬껍질 세척을 위해 소금으로 1차 씻고 2차는 칼슘파우더로 씻어내고
뜨거운 물에 껍질을 돌려가며 잠깐 담가줬다 꺼냅니다.
3. 피클 만들기 순서
물 600g을 냄비에 넣기 (저는 일부분 야채수를 넣었어요)
설탕을 75g 넣어줍니다. 저는 자일리톨설탕과 섞어서 썼습니다.
소금을 12g 정도 넣어주고 일단 잘 섞어서 녹여줍니다.
트레이는 뜨거운 물에 열탕소독해서 놓아두고요
저는 피클 만들 때 셀러리 넣는 게 좋더라고요. 식감도 그렇고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장아찌나 피클에 넣는 편입니다.
레몬도 썰어서 준비해 두고요.
피클링스파이스 10g을 국물 내는 주머니에 넣어서 준비해 두고요. 식초 110g을 넣고 끓여줍니다.
식초 색이 거므스레 한 건 일반 마트 식초가 아닌 감식초를 넣었어요
너무 오래 끓이지 않아도 되니 피클링스파이스가 우러나온다 싶음 불을 꺼주세요.
마지막으로 트레이에 담아둔 연근 위에 뜨거운 식초물을 부어줍니다. 레몬이 들어가서 상콤한 냄새가 나는 게 좋네요.
색상을 내기 위해서 비트가 있으면 좋은데 늘 있던 것이 오늘따라 똑 떨어져서 ~ 대신 빵 만들 때 쓰려고 사둔 블루베리
파우더를 트레이에 있는 식초물을 조금 덜어내어 가루를 갠다음 넣어줬어요.
비주얼은 그럴듯한데 며칠 뒤 맛을 봐야겠죠? ㅎㅎ
연근 피클을 담아둘 병을 열탕소독 해줍니다. 전에 멋모르고 뜨거운 물을 그냥 병에 부었다가 깨 먹은 적이 있거든요.^^
tip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냄비에 찬물을 담고 처음부터 병을 넣고 끓여주면 유리가 깨지지 않더라고요.
마치 계량한 것 마냥 한병 분량이 딱 맞네요. 요즘은 겨울이라서 베란다에 내놓았습니다 한 2-3일 정도 있다가
냉장고로 옮기려고요.
한동안 저장 반찬으로 만들어 본 유자 없이 레몬을 넣어 연근 피클 만들기였습니다. 나머지는 일부 연근조림으로 만들었는데 다음번에 레시피 올려볼게요~ 요즘 연근 반찬 풍년이네요 ㅎㅎ
4. 건강 연근피클 만들기 나만의 TIP
1. 레몬과 셀러리 넣기
2. 건강한 당 자일리톨 설탕 넣어주기
3. 식초도 마트표가 아닌 건강식초로 넣기
4. 단맛은 적게 신맛은 약간 강하게 ~~
5. 식초물에 야채수 넣기
토마토 야채수프 만들기 항암 수프로도 좋아요
토마토 야채수프 만들기 항암 수프로도 좋아요 어느 날 남편이 무언가를 만든다고 샐러리를 한 다발 사 오고 줄거리 부분은 냉동실에 넣어뒀는데 냉동실 문짝을 열 때마다 샐러리를 보며 " 토마
yroyale.tistory.com
댓글